컨텐츠로 바로가기
검색버튼

    R&D

    연구분야 및 실적

    고부가가치 미래 산업기술 개발로 글로벌 화학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갑니다.

    OCI 중앙 연구소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탄소/고분자/정보전자소재 분야, 분체/나노 분야, 유.무기화학 및 환경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기술 집약적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을 통한 이익 창출 극대화 및 첨단 미래산업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유기.무기화학
    • 고분자.탄소재료
    • 환경.분석

    유기.무기화학

    유기화학

    신제품 개발로는 과거 주요연구분야의 하나였던 농약부분에서 살충제인 카보퓨란 외 16종의 농약원제개발을 완료하여 국내외에 시판하는 등 상업화 하였으며, 유기합성/정밀분석/촉매 등의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소염진통제, 항전간제, 당뇨병 치료제, 진해거담제등의 원료, Rubber용 약품, PCB용 Chemicals 등의 개발을 완료 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의료용 살균제인 HCP(Hexachlorophene)를 Dioxin Free 제조공정으로 개발하여 미국 FDA에 등록(번호 6430) 현재 시판 중에 있습니다.

    폴리머 용융점도를 저하시켜 성형 가공을 용이하게 하는 특수 가소제, 친환경 가소제, 폴리우레탄에 사용되는 특수 Polyol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무기화학

    염소계 표백제가 주류이던 국내 표백제 시장에서 산소계 표백제인 과탄산소다(PC, 상품명 : 옥시크린)를 개발하여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제일의 생산능력을 확보하였으며, 환경 친화적이며 저장 안정성이 우수하고 용해성이 개선된 Coated 과탄산소다를 추가 개발하여 생산/판매 중에 있습니다. 이 제품은 1997년 과기부 산하 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수여하는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Paste 또는 액체 타입의 제품을 개발하는 등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수율을 증가 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 입니다. 이와 더불어 화학산업계에 요구되는 친환경적인 Process 개발을 통한 기존 공정 개량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 입니다.

    실란트의 Filler, CMP 슬러리에 사용되는 Fumed Silica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상업화한 경험과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2006년 8월에는 정부 지원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사업 중 태양광 분야 ‘태양전지용 실리콘 소재 양산기술개발’ 연구 컨소시움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2009년 7월까지 3년간 성공적으로 연구 수행을 완료하였으며, 본 과제는 <국가 R&D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는 등 관련기술에 대한 성과와 기술력을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축적된 정제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용 고순도 인산 제조 공정을 상업화 한데 이어 전자재료용 Wet Chemicals 분야의 연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